본문 바로가기

환율

1인당 달러 환전 한도 확인 (최저 수수료 가능 금액 눌리기)

일정 금액 이상을 외화로 바꾸거나 반대로 외화에서 원화로 바꿀 때 세관에 신고하고, 국세청에 통보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여 1인당 달러 환전 한도를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환전을 진행하는 목적과 입장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최대한 많은 금액에 대한 환전을 최저 수수료로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요긴하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확하게 1인당 달러 환전 한도 살펴보기.

 

▼보통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하려고 할 때 달러를 필요로 합니다. 이 경우에는 환전 한도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외국인거주자, 비거주자의 경우에는 1인당 1만불 이내로 제한이 있습니다. 북한지역을 여행하는 분이라면 1천불 이내로 환전을 할 수 있는 양이 적습니다.



▼요즘 같이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안전자산 선호를 위해 자산의 일부를 달러로 보유하려는 수요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거주자와 법인 모두 1인당 달러 환전 한도에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환전하는 금액이 건당 미화로 1만불을 초과하는 경우 국세청 통보가 됩니다.



▼해외유학생이나 해외체재자인 경우에도 환전 한도에 금액 제한이 없습니다. 연간 환전 및 송금하는 금액에 대하여 미화 10만불 초과를 하는 경우에는 국체선 통보가 되니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이 경우에는 환전 시 필요한 서류가 몇 가지 있습니다. 여권, 거래외국환은행 지정신청서, 지급신청서, 유학사실이나 해외체제자 입증 서류가 필요하죠.



▼해외로 이주예정인 사람이나 이주자인 경우에도 1인당 달러를 환전하는 데에 있어서 한도가 없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사람의 경우에도 필요한 서류가 많이 있는데, 다음 표에 있는 주요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달러를 가지고 원화로 환전을 할 때에도 1인당 금액 한도에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거주자인 경우에만 해당이 되고, 비거주자인 경우에는 신고 없이 환전을 진행하려면 미화 2만불 이내까지만 해야 합니다. 2만불 상당액 초과의 경우에는 외국환신고(확인) 필증을 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최대한 많은 달러를 가능한 최저 수수료로 환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액의 경우에는 90% 수수료 혜택을 주는 곳이 많습니다. 그런 곳의 경우에는 1인당 환전 한도가 100달러인 경우가 많죠. 제가 주로 이용하는 제일은행의 경우에는 수수료 혜택을 크게 받으면서 많은 금액을 한 번에 환전이 가능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전용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앱이 실행되면 하단에 있는 메뉴에서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회를 누르면 여러 카테고리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외화예금]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외화계좌를 선택합니다. 계좌가 없는 경우에는 [신규 상품 가입] 버튼을 눌러 앱을 통해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진행하려면 은행에 방문하여 국내계좌를 만들어 놓아야 할 것입니다. [외화계좌]를 선택하면 [실시간 매매]와 [목표환율매매] 메뉴가 나타납니다. 실시간 매매는 현재 시점의 환율로 환전을 하는 것이고, 목표환율매매는 내가 지정한 환율이 되었을 때 환전 진행이 되도록 해줍니다.



▼이용안내 부분을 보면 달러, 엔화, 유로화 등의 경우에는 수수료 우대를 80%나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을 통해 1인당 환전 한도의 경우에는 미화 10분에서 30만불까지 가능합니다. 안내를 받은 데로 매매정보를 입력하기만, 쉽게 원화를 팔고 외화를 사거나 외화를 팔고 원화를 살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목적으로 환전을 하는 경우 한도가 어떻게 되는지 정확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일정 금액 이상의 경우 세관 신고가 요구됩니다. 이 부분을 숙지하셔야 추후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