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비해 많은 가게에서 공유기 암호를 공유하는 QR코드를 사용하고 있어요. 고객 입장에서 복잡한 공유기 암호를 일일이 입력하는 것은 번거로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QR코드를 한 번만 스캔하면 바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으면 쾌적한 느낌이 들죠. 암호 외에 수 많은 정보를 여기에 넣을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여러 방법을 통해 스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양한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따라하기.
(1) 가장 쉬운 방법
아이폰이나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QR코드 스캔을 위해 따로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으로 스캔을 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이죠. 사진 촬영을 위한 카메라 앱을 켠 다음에 1번과 같은 QR코드를 렌즈로 비추어 보세요. 2번 위치에 관련 정보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2번을 선택하면 3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각 메뉴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같습니다.
- 링크 열기 : QR코드에 저장된 정보가 Url인 경우에 해당 Url이 가리키는 주소의 웹페이지를 엽니다.
- 복사 : QR코드에 저장되어 있는 텍스트를 클립보드에 저장합니다. 해당 내용을 메모장 같은 곳에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공유 : 다른 사람이나 다른 앱에 해당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링크 열기]를 선택했는데요. 네이버 사이트 주소가 QR코드에 저장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웹 브라우저가 켜지면서 네이버 사이트로 접속했네요.
(2) 앱을 통해 스캔하는 방법
이번에는 아이폰이나 갤럭시를 사용하지 않거나 업데이트가 안되어 카메라 앱에 스캔 기능이 없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은 방법인데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를 실행하여 [네이버 앱]을 설치해 주세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앱이고, 여러 모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면 실행해 주세요. 처음 화면을 보면 검색창이 나타나는데요. 맨 오른편에 보면 녹색 동그라미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누르면 [QR코드] 버튼이 나타나요.
해당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 앱처럼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도록 카메라 렌즈가 활성화 되는데요. 이 때 2번과 같은 QR코드를 비추어보세요. 그럼 3번과 같이 코드에 저장된 정보가 화면에 나타나요.
3번 정보를 손가락으로 터치해보세요. 그럼 해당 정보가 가리키는 웹페이지가 열려요. 이런 식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스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